주제는 쉽사리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는 주제와 작품 속에 잠입해 있는 함축적인 주제로 나누어진다. 이광수의 '흙', '심훈의 '상록수' 같은 소설들은 주제를 겉으로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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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의 정의
소설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끊임없이 제기되어왔으며, 현재에도
인물에 대하여 꾸며 놓은 이야기이다. - R. P. 워런 & C. 브룩스
■소설이란 산문체의 가공적인 이야기에 의한 인생의 해석이다. - A. 벡커
■소설은 인생의 회화이다. - P. 러복크
■소설은 인생의 해석이다. - W. H. 허드슨
위의 여러 정의에 나타나듯이 소설은 우선 '이야기'라는 기본적 요소를 지니
Ⅰ. 소설의 개요
소설 장르의 死滅을 예언하고 주장해온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의 생각이 과연 타당한가의 여부를 따지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그들이 주장한 대로 현실이라는 상황은 점점 나빠져 가는데도, 소설은 여전히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예언이 빗
소설에 등장하는 작중 인물들은 현실적 삶에 대한 모순을 부정하고 자연이나 과거의 삶을 지향하여 세계와 조화하려는 특징이 보인다.
그는 이러한 서정 소설의 특징을 나타내기 위해, 시적 서정성에 바탕을 두고 간결하고 시적인 문체와 개성적인 서술 기법을 사용하였다. 이로써 단편소설의 새로
인물을 설정하였다.
(3) 주제에 새로운 시대상을 반영하였다.
(4) 구어체에 가까운 문체를 사용했으며 누구나 알아보기 쉬운 사실적인 문체에 접근하였다.
4. 신소설의 한계
인물의 전형성, 우연성 남발, 일대기적 구성, 권선징악적 요소 등 고대 소설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했다.
5. 신소설의 국문학
요소가 된다.
인물은 작가의 사상과 감정을 기반으로 탄생하고, 시대적인 환경 요소에 의해 다르게 성장된다. 이러한 시대적인 특수성은 인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의미의 일부분을 차지한다. 우리 문학사에서, 소설의 등장인물을 조금씩 살펴보면 어느 정도 공통의 유형으로 묶어낼 수 있는 인물
소설에는 여성적인 인물과 분위기가 가득하여 남성들의 시작에 의해 타자화된 여성 인물이 등장하며 여성적인 특질이 아주 강하게 드러나고 있다. 그의 소설에 나타난 타자성의 이면에는 여성으로서의 경험이 반영되어 있고, 그 경험에는 남성중심적인 세계에 반발하는 페미니즘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주제를 구현해 나가는 주체가 된다. 작가는 작품을 가지고 말하려는 바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인물을 다양한 방식에 의해 창조한다. 이태준의 단편소설 〈해방전후〉 이태준(李泰俊)의 단편소설. 1946년 8월 《문학》지에 발표된 자전적 소설이다.
또한 그러하다. 본론에서는 〈해방전후〉에 등장하는
1. 이청준 작가 소개1-1) 작가 연보
1939년 8월 9일 전남 장흥군 대덕면 진목리에서 출생
1960년 서울대학교 문리대 독문과 입학
1965년 단편 「퇴원」으로 『사상계』 신인문학상 당선
1967년 「병신과 머저리」로 동인문학상 수상
1969년 단편 「매잡이」로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신인상 수상
1972년 창작집